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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용차도, 배송차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시대 | 인터비즈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4:38

    생산의 3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에서 기술, 지식, 지능에 이전되고 있다. 글로벌 리딩 중견기업의 생산구조에서 이 같은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노동보다는 기술이, 토지보다는 지식이, 자본보다는 지능이 더 중요해지는 추세다.주요 생산요소로 지능이 자리매김하면서 인류가 성장하는 영역 전반에 변화가 포착된다. 그중에서도 이동(mobility) 분야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자동차 산업만 해도 에너지원은 석유에서 전기로, 소재는 철에서 본인 노로, 운전자는 사람에서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등 산업 전반에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특히 자율주행 디바이스(self-deriving device)의 출현은 인류의 이동에 자유롭고 더 큰 가치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승용차 트럭 버스 배 항공기 등은 이동수단을 넘어설 것이다.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스마트시계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듯이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수송기기도 사람과 물건의 이동을 돕는 하본인의 디바이스로 플랫폼에 근거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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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시각하면 자율주행차가 연상된다.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주요 ICT 업체들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나쁘지 않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거리는 하나 00만 km를 넘어 자사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안드로이드 카를 선 보일 예정입니다.자동차는 인터넷과 사물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중심으로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다. IHS시장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는 하나하나 20만대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s)가 주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20하나 7년 9월 기준). 갈수록 많은 자동차에 전자제어장치로 알려진 특수목적의 컴퓨터가 깔리면서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타이어 달린 컴퓨터로 진화하고 있다.​ 테슬라(Tesla)는 20하나 2년 모델 S의 발매 후 아시아, 최근까지 인터넷 연결을 풀었다. 스마트폰을 구입한 뒤 통신서비스에 가입하도록 테슬라 자동차는 셀룰러를 연결해 인터넷 스트리밍, 실시각 내비게이션과 데이터, 자율주행 기능 등을 공급해 왔다. 또 테슬라는 차량 네트워크 연결에 더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해 제품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이점을 누려 왔다. 테슬라는 20하나 8년 7월부터 프리미엄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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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작은 기업도, 일변하는 자동차 산업에 참가하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세우고 있다. 정밀지도 개발 분야를 독자 개발하는 한편 SK텔레콤 퀄컴 HERE 등은 자동차 소기업 등과 협업하면서 자동차의 상품 및 인프라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Apple은 가장 최근까지 Apple Maps에 대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Tom Tom 및 Open Street Map과 같은 데이터 제공업체로부터 제공받았으나, 향후 도로, 사업장 및 간판 위치와 같은 기본 지도 데이터를 모두 자체 데이터로 제공하려는 의도이다. 정밀지도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방향으로 작은 기업들이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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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 의도와 관련해 중요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 분야에서는 선수를 쳐서 수요를 발굴하고 자신감을 보였다. 국토 조사 시설물의 진단, 소방 등의 분야에 2021년까지 약 3700대, 드론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교류, 컨설팅 지원, 국산제품 우선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시장 진출도 지원한다.​도 이착륙장의 통제실, 쵸은비코 등을 갖춘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고, 항공기급의 무인기의 성능 및 인증 시험을 위한 정부 종합 비행 시험장을 전남 고흥 2020년까지 설치할 의도였다 이와 함께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드론안전성인증센터와 수도권 지상에서 드론자격 실기시험장도 구축할 방침이었고 규제도 완화해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완구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 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일했던 사건도 개선될 것이다. 무게, 용도 가운데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 완화, 고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드론 관리체계를 정비하려는 의도였다. 과학기술정무보고관은 다른 전자기기(의료기기 등) 전파교란 기회, 고강도 전자파의 인체유해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규제완화 방안을 마련했고 국토교통부는 드론 비행통과 절차 간소화를 위해 모바하나 기반의 신규 비행통과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도였다. 한 걸음 자신 아가 5G, 빅 데이터,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하고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정형 드론 교통 관리 체계인 K드론 시스템도 개발에도 착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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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여러 분야에서 슈퍼 1의 하는 다양한 드론이 개발되고 있다. 2017년 홍콩 소싱 박람회, CES 2018등 최신 전자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국제 행사장에서는 수중 드론이 등장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2017년 5월 클라우드 팬 디은그킷크스타ー타ー(Kickstarter)에서 20만달러 모금에 성공한 비키(BIKI)이다. 비키는 화면의 흔들림 방지 기능을 갖춘 105번 4K카메라를 장비하고 있어 최대 시속 1.8Km, 최대 수심 6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또 다른 수중 드론 글라디우스(Gladius)는 최고 시속 7km, 최대 수심 10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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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튼 1'경쟁 심화로 배송 시장에서 자율 주행 로봇이 주목된다. 스카이프의 개발자 아틴 헤인라가 설립한 스타쉽 테크놀로지스(Starship Technologies)는 드로이드(Droid)를 개발했다. 최대 20파운드를 실어 시속 4야드 1(6.4km)속도로 5km이내 거리에 물류를 배송할 수 있는 자율 배송 로봇토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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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비행 고도, 숨은 공로 등과 관련한 규제로 상용화 시기가 불확실한 반면, 드로이드는 1조의 보도를 이용하고 무인 트럭 이과의 드론보다 규제 당국의 승인을 빨리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의들은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땅에서는 사람이 직접 배송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데 유리하고 지방 같은 넓은 땅에는 드론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소도시과인 교외의 땅에는 드로이드 같은 소규모 무인 로봇이 배송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분석합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된 개인 이동 수단 'Loomo'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Indiegogo)를 통해 출시됐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되어 사람의 명령에 따라 원격제어가 가능한 이동수단이었다. 루모는 이동수단 기능 외에도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돼 있으며 얼굴과 몸을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돼 있다.특히 음성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면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실시간으로 사진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 모바하나 앱과 연동하면 루모이가 촬영하고 있는 기위지를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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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은 인류의 이동(mobility)을 변이시키고 있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드론, 드로이드, 개인이동수단 등에 걸쳐 이동 및 수송수단에 지능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운전 기기로 거듭 신고하고 있다. 변이의 기점에서는 확실히 사라지는 것이 있고, 또 새로운 출생, 자신이 있다. 기존의 자동차 산업을 필두로 한 이동 및 수송 수단 산업에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는 소음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이동 및 수송수단의 완제품 중소기업은 새로운 '지능'을 포착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등 정책적 지원방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한편, 부품 제공 기업은 향후 없어질 부품으로 요구되는 부품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자율주행 디바이스는, 이동 시간에 승객 전용으로 정보 자신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재공할 것이다.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는 자동차 회사 자신, 통신사 등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기존에 기계로 인식했던 이동 및 수송수단은 이제 자율주행 기기로 변모하면서 산업구조를 바꿀 것이다. 자동차 중소기업만이 유일한 자동차산업 플레이어는 아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은 어떤 중소기업과 협업구조를 만들 것인지에 관한 중요한 전략적 대응도 요구된다. 자동차 중소기업과 가전 회사,통신사뿐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중소기업이 협업 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행정부는 이종산업 간 협업구조가 잘 조성되는 환경을 만드는 데 중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필자 약력-한정 경제 산업 조사원 경제 조사 실장-한양대 국제학 대학원 겸임 교수와 삼정 KPMG경제 조사원 수석 조사원(실장)-현대 경제 조사원 선임 조사원과 서울대 경영 조사국 조사원 ​ 잉타ー비ー즈팍웅아이 정리/그래픽 이천 아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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